개발자 책 읽는 법 - 타이핑 공부법
백지 공부법은 공부한 것을 백지 위에서 모두 쏟아내면서 공부하는 공부법입니다. 그러면서 모르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배운 것을 인출하면서 자연스럽게 암기도 됩니다. 심지어 장기 기억에도 더 오래갑니다. 하지만 손글씨가 느려서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면 손으로 쓰는 게 오래 걸리니까 키보드로 입력하면 어떨까요? 이것이 바로 타이핑 공부법입니다. 손으로 쓰는 것보다 빠르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걸리지도 않으면서, 인출을 통한 아주 효율적인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덤으로 내가 공부한 것도 자료로 정리가 되니 언제든 다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타이핑 공부법
구체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일정 시간 동안 책을 읽습니다. 너무 많이 읽으면 앞 내용을 다 기억하기 힘들고, 너무 적게 읽으면 학습 효과가 떨어집니다. 적당히 15분 정도가 좋습니다.
- 책을 덮고, 배운 것을 쏟아냅니다. 기억나지 않는 부분도 있지만 괜찮습니다. 어차피 또다시 채울 것입니다.
- 부족한 부분을 다시 읽고 위의 과정을 되풀이합니다. 이때 새로 채우는 부분은 빨간색이나 다른 색으로 씁니다.
- 위 과정을 반복합니다.
사람들은 책을 보면서 따라치면서 정리를 합니다. 책을 보고 그대로 따라치는 것은 별로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첫째, 보고 따라치는 것은 인출이 아닙니다. 둘째, 이럴 거면 어차피 책에 있는 것을 그대로 보면 되는데 낭비 같은 생각이 듭니다. 셋째, 장기 기억에 남지 않습니다. 열심히 정리까지 해서 시간을 많이 투자했는데, 막상 기억에 남는 게 없으면 참 슬픕니다.
결국 공부는 암기입니다. 이해가 되어야 암기가 되는 것이 아니라 암기가 되어야 이해가 됩니다. 책이 뒤로 갈수록 어려워지는 이유는 앞의 부분을 외우고 이해한 것을 가정하고 책을 전개하기 때문입니다.
내 지식은 설명할 수 있는 지식과 설명할 수 없는 지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설명할 수 없는 지식은 내 지식이 아닙니다. 알고 있다는 착각입니다. 타이핑 공부법으로 내가 배운 지식을 글로 작성하면 설명할 수 있는 지식이 됩니다. 설명할 수 있을 때 까지 공부하는 것입니다.
코드숨에서 같이 읽기와 타이핑 공부법을 같이 적용해 봤습니다. 처음에는 기억도 잘 기억나지도 않고 어려움에 호소했지만, 타이핑할 것을 생각하고 책을 읽으니 집중해서 읽을 수 있었고 기억에도 오래 남을 수 있었습니다.